자료실

Reference Room

H
자료실   >   정책동향ㆍ자료

정책동향ㆍ자료

김을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 경남부의장 인터뷰
  • 연구센터
  • 2021.07.12 11:00:00
  • 71

    김을순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 부의장 직무대리,

    창원시협의회장님을 소개합니다!

      -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창원시협의회 회장 

      - 경상남도교육정책협의회 부위원장

      - 바르게살기운동 경상남도협의회 고문

      - (재)창원시장학회 이사장

      - KNN 경남방송자문위원회 위원

      - (사)이충무공선양군항제위원회 이사

      - (주)부성자동차운전전문학원 대표이사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어떤 기구이며, 무슨 활동을 하는 곳인지 소개해주실 수 있습니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대통령에게 평화·통일정책의 수립 및 추진에 대한 자문과 건의를 수행하고, 평화통일에 관한 국민적합의 도출과 범민족적 의지와 역량을 결집시키는 역할을 하는 헌법기관입니다.

    민주평통은 대통령이 당연직 의장을 맡으시고 수석부의장과 18개 지역회의 부의장, 228개 지역협의회 회장, 상임위원 500명, 자문위원 15,400명, 해외 124개국 48개 지역협의회에 3,600명의 자문위원분들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경남지역에는 1,100여명의 자문위원분들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자문위원들은 평화와 번영에 대한 통일정책을 제안하고, 통일정책이 지역사회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지난 2년간 제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 대표적 활동을 소개해주십시오.
    가장 기억에 남는 경남지역회의 활동은 '드라이브스루(Drive-Through) 통일 퀴즈쇼'입니다. 이 행사는 한반도 종전 평화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개최된 행사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경남 각 지역에서 진행한 평화통일 관련 주요 행사는 무엇이 있습니까?
    첫째, '가족사랑 거제평화로드 걷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평화운동을 실천하기 위한 차원에서 걷기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둘째, '2020 청소년 On-Line 통일골든벨 창원시 대회'입니다. 2020년에 실시한 온라인 통일골든벨 행사는 청소년들의 통일인식제고와 통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셋째, '한반도 종전 평화 서명운동'입니다. 한국전쟁을 끝내고 평화로 나아가기위해 벌인 서명운동으로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진행한 국제적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 올해 9월 출범할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남지역회의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남북대화 및 협력촉구, 북한과의 교류지원, 평화공감대 형성 등을 목표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북한은 국제적보건위기 속에서 외화부족현상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코로나 의약품을 비롯한 방역물품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북한 지역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남북간 교류협력과 대북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결이 아닌 대화를 통해 한반도 긴장상황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대북제재에서 벗어난 부분에서 남북은 협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보건의료 부분에서 마산에 있는 국제결핵연구소와 북한의 결핵연구소와의 교류를 통해 남북이 협력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남북대화 재개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남북철도를 연결하여 2022년 베이징올림픽 남북평화열차를 진행하여 평화공감대를 형성하는 운동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끊임없이 국제사회와 연대하고 협력하여 평화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 속에서 달성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초·중·고등학생과 같은 미래세대들에세 평화와 통일의 중요성을 알려 평화공감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평화·통일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blank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