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Reference Room

H
자료실   >   정책동향ㆍ자료

정책동향ㆍ자료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산 신계사 누리집 개설
  • 연구센터
  • 2022.05.08 14:48:16
  • 123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월우, 이하 민추본)가 금강산 신계사 온라인홈페이지(www.singyesa.org)를 제작했다.

    민추본은 2022년 4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계사에 오랫동안 가보지 못하면서 불자들의 금강산 신계사 및 남북불교교류사업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있다”면서 “이에 민추본은 남북불교도가 함께 이룬 신계사 복원의 의의를 계속해서 알리고 남북불교교류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환기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 금강산 신계사 온라인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민추본이 제작한 신계사 홈페이지에는 신계사 복원 이후 모습과 소실 전 모습, 각 전각 등을 사진으로 접할 수 있다. 신계사 복원불사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 등달기 및 연등모연이 가능해 온라인 등 달기를 통해 평화통일과 민족화해의 발원을 올릴 수 있다.

    금강산 신계사는 강원도 고성군 신북면 창대리에 있는 사찰로, 신라 법흥왕 5년(519년) 보운 스님이 창건했다고 전한다. 금강산의 대표적인 4대 사찰 가운데 하나로 여러개 말사를 두었으나 한국전쟁 때 삼층석탑만 남고 모두 소실됐다.

    2000년 6·15공동선언 이후 종교계 및 각계의 민간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남측 조계종과 북측 조선불교도련맹(이하 조불련)이 금강산 신계사 복원에 합의, 2004~2007년 4년 동안 11개 전각 모두를 복원했다. 남북불교도가 함께 복원한 신계사는 남북불교교류의 대표적 사례이자 남북협력사업의 대표 모델로 꼽히고 있다.

    (위 글은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산 신계사 누리집 개설#1

    blank image